구글 블로거에서 본문에 파일첨부를 하려면 약간의 응용력을 활용해야만 합니다. 1인당 15GB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 서비스에 공유할 파일을 업로드 후 이 링크를 블로그 게시물 본문에 삽입하면 됩니다.
현대인이라면 구글 메일 계정은 누구나 하나씩은 존재합니다. 구글 계정 하나만 있으면 구글이 제공하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구글 드라이브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쉽게 클라우드 웹하드 서비스로 보시면 됩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네이버 클라우드가 있지요.
구글 블로그 파일 첨부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아래 첨부된 gif 움짤을 참고하세요.
구글 첫 화면에 로그인 후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의 여러 서비스가 드롭다운 됩니다. 여기서
드라이브
를 클릭하세요. 구글 드라이브를 처음 사용하면 안내가 팝업됩니다. 이걸 닫고 내 드라이브에서 새 폴더를 만드세요. 새 폴더를 만드는 이유는 파일을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제 블로그 이름 그대로 ‘LiWiWi 공유 폴더’라고 새 폴더의 이름을 정했습니다.
이제 폴더 안에 공유할 파일을 업로드 해야겠죠? 새로 만든 공유폴더를 더블클릭해서 안으로 들어간 다음 업로할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업로드 됩니다.
여기까진 무지 간단하죠? 이제 업로드한 파일의 공유 설정만 하면 됩니다.
업로드한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공유
를 클릭하세요. 오른쪽 하단의 조그만 글자 고급
을 클릭하세요. 엑세스 권한에서 변경을 클릭하세요. 여기서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또는 모든 웹 사용자 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는 말 그대로 링크를 통해 파일접근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모든 웹 사용자는 구글 검색창에서 파일이 검색되어 누구나 해당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마치면
저장
을 클릭하세요. 이제 이 파일을 타인에게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블로그 게시물 본문에 해당 링크를 삽입하세요. 블로그 방문자가 내 게시물을 읽던 중 내가 공유한 파일의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저장이 되겠죠?
감사합니다
답글삭제파일 올리는 것이 궁금했는데 좋은 정보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