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스펙이 이제는 보급형 PC 수준 이상까지 올라오면서 고용량 어플리케이션의 홍수 속에서도 빠른 성능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으로부터 불과 1~2년 전에 보급형 스마트폰을 구입한 사용자들의 경우 저장소 용량이 고작 32GB 또는 64GB 수준입니다.
사실 앱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평범한 라이트 유저라면 내부 메모리가 64GB면 충분하다. 반면 아무리 일반 사용자라도 저장소 공간 32GB는 항상 부족하기 마련이죠.
현재 제가 사용하는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Xperia XZ1 Compact, G8441) 역시 내부 저장소 메모리 공간이 고작 32GB라서 아쉬운 대로 마이크로SD카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다운로드 받은 앱이 많다보니 저장소 공간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사실 2015년 10월 업데이트된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부터 외부 저장장치를 스마트폰 내부 저장소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 신설되었습니다. 이를 ‘통합형 저장소(Adoptable Storage)’ 또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data migration)’이라 명칭합니다.
통합형 저장소란?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외장 SD카드를 스마트폰 자체 내부 메모리와 함께 포맷하여 단일 내부 저장소로 인식 후 메모리 크기를 확장시키는 방법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앱의 데이터를 단순히 외장 SD카드로 옮기는 정도가 아니라 외장 SD카드의 메모리를 완전히 내장 메모리에 포함하여 하나의 단일 메모리로 확장된 상태를 만드는 것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 내부 저장소 용량 32GB + 외부 저장소(SD카드) 용량 64GB를 하나의 단일 메모리로 포맷하여 내부 저장소 용량을 총 96GB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출시된 맥미니, 아이맥 같은 애플 컴퓨터에는 퓨전 드라이브(Fusion Drive)가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저용량 SSD와 대용량 HDD를 병합하여 하나의 논리 불륨으로 묶어버리는 것입니다. 당시만 해도 SSD 가격이 높았기 때문에 퓨전 드라이브는 빠른 쓰기와 읽기를 통해 애플 컴퓨터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기술이었습니다.
이처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통합형 저장소란 서로 다른 두 개의 물리적 스토리지를 하나의 논리 불륨으로 묶어버리는 것인데, 허나 이 메뉴가 제공되지 않는 단말기가 많습니다. 제가 보유한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또한 공식적으로 통합형 저장소 메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와 같은 철지난 보급형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그것도 통합형 저장소 기능을 못 쓰는 사용자들에게 안드로이드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통해 통합형 저장소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리려합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아래 캡처된 이미지와 글을 보고 천천히 따라해 보길 바랍니다.
#준비물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외장형 마이크로SD카드
- PC 또는 노트북
- USB 데이터 케이블 (가급적 정품 사용하세요)
#사전 준비 단계
- 본인이 소유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추가할 외장형 마이크로SD카드를 올바른 방법으로 정확하게 삽입합니다.
- 스마트폰에서 설정 – 시스템 - 개발자 옵션 메뉴로 진입합니다.
*개발자 옵션 메뉴가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 설정 – 시스템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 영역을 빠르게 7번 터치하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 개발자 옵션 메뉴 – 디버깅 – USB 디버깅 옵션을 켭니다.
- 이제 USB 데이터 케이블로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합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platform-tools
- PC에서 상기 링크로 접속 후 adb(Android Debug Bridge) 도구 중 ‘SDK Platform Tools’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각자의 PC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를 받으면 됩니다. 이제부터 설명은 Windows OS 기준입니다. (제 경우 맥 OS를 사용하지만, 한국인 대다수가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쉬운 설명을 위하여 윈도우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 다운로드 받은 SDK Platform Tools는 .zip 파일입니다. 압축을 해제하세요. (별도의 .exe 파일 설치과정 없음, 그냥 압축해제 된 폴더 그대로 놔두면 됨)
이것으로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USB디버깅을 이용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내부 저장소와 외부 저장소를 통합해보겠습니다.
#cme.exe 명령
- 키보드 자판에서
윈도우 키 + R
조합으로 단축키를 누르면 윈도우 실행 창이 팝업 됩니다.
- 여기에
cmd
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치면 cmd.exe(명령 프롬포트)가 실행됩니다. 검은색 DOS 화면 보이죠?
- 아까 압축해제 한 SDK Platform Tools 폴더 경로를 cmd에 입력해야 하는데, 명령어 몰라도 되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그냥 cmd 창에서
cd
입력 후 스페이스바로 한 칸 띄우고 마우스로 SDK Platform Tools 폴더를 cmd 창에 드래그 후 엔터키 누르면 됩니다.
- 그다음
adb shell
이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세요.
- 그다음
sm list-disks
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세요.
*여기서 한 가지 확인하셔야 할 것은 disk: 뒤에 이어지는 숫자를 정확히 보셔야 합니다. 이게 바로 내 스마트폰의 ‘디스크 아이디’입니다.
- 그다음
sm partition disk:(고유 숫자) private
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세요. 참고로 숫자 사이에 점은 닷(.)이 아닌 쉼표 콤마(,)입니다. 잘 입력하세요.
상기 모든 명령어를 띄어쓰기까지 정확하게 진행하셨다면, USB 데이터 케이블에 연결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잠시 리부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후 스마트폰 설정 - 시스템 - 저장용량을 확인해보시면 아마 아래 사진처럼 보이실 것입니다.
원래는 내부 공유 저장용량 따로,SD 카드는 휴대용 저장소로 섹션이 따로 지정된 상태로 메뉴화면에서 보여집니다. 그런데 통합형 저장소로 만들면 기기 저장용량이 내부 저장소와 외부 저장소가 모두 합쳐진 크기로 표시됩니다. 제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의 경우 내부 공유 저장용량 32GB + SD카드 128GB = 총 160GB로 저장소가 통합되었습니다. 이제는 총 용량이 모두 내부 저장소로 인식되어 앱을 얼마든지 설치해도 용량이 부족함을 느낄 수 없습니다.
#추가tip
참고로 외장 SD카드 전체를 통합형 저장소로 사용하지 않고, 일부 용량만 파티션으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도 가능합니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m partition disk:(고유 숫자) mixed (파티션 비율)
예를 들어 128GB 용량의 마이크로SD카드를 50%인 64GB만 내부 저장소로 통합하고 나머지 50%인 64GB는 외부 저장소로 사용하고 싶다면, 마지막 단계에서 sm partition disk:(고유 숫자) mixed 50으로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문제점 발견
제 경우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로 통합형 저장소를 쓰면서 두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첫째, 사진 앱 실행 시 메모리 인식이 오류나면서 사진 촬영이 불가
둘째, 엑스페리아 컴패니언(Xperia™ Companion, 애플 아이튠즈 같은 존재)에서 스마트폰 내부 저장소의 사진을 불러올 수 없어서 PC로 사진 옮기기 불가
저처럼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스마트폰 사진 촬영과 PC로 사진 전송은 정말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이 먹통이 되면서 저는 어쩔 수 없이 내부 저장소와 외부 저장소 모두 공장초기화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모든 스마트폰 기종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엑스페리아 사용자의 경우만 통합형 저장소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디버깅했을때 카메라 안되는 현상이 다운받은 카메라어플에도 똑같은 증상이 일어나나요??
답글삭제그것까진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
삭제다른 서브파티 어플 카메라 같은 경우 제대로 작동합니다.
삭제알기 쉽게 작성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똑같이 따라하구 마지막 엔터까지 쳤는데 핸드폰 재부팅 진행이 안되네요... USB도 연결 된 상태 그대로입니다. 한참 기다리다가 수동으로 재부팅 진행 후 확인해봤는데 역시나 그대로네요 ㅠㅠ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글삭제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구글링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공유한 정보는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기종에서만 테스트 되었습니다. 뭔가 도움을 못 드려서 미안하네요.
삭제전 여기대로 하니까 된 것 같네요. 참고해 보세요. 저는 갤J3 안드로이드 6.0.1 썼습니다.
삭제https://community.spotify.com/t5/Android/Definite-solution-for-storage-issues-on-Marshmallow-6-0-1-NO/td-p/1428215
이렇게 내부저장소로 통합하여 사용하다가,
답글삭제나중에 SD카드 교체나 SD카드를 제거하게된다면 SD카드가 교체된 휴대폰 혹은 SD카드가 제거된 휴대폰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까요?
내부저장소로 통합해보려고 하는데 그게 조금 걱정되네요..
저도 이 부분이 궁금하네요ㅎ
삭제저두 윗분이랑 같은 상황인데 해결방안좀...
답글삭제작업하면 혹시 SD 카드가 포맷 되나요? 이미 SD 카드로 앱을 꽤 옮긴 상태인데 작업 해도 되는지 해서요
답글삭제이미 SD카드에 앱을 꽤 옮긴 상태인데 안 롬겨 지는 앱들이 있어 설명대로 작업해 보려 합니다. 작업을 하면 SD 카드가 포맷 되나요?
답글삭제꼭 포멧하고 하세여
삭제저 포멧안하고했다가
메모리도 날라가고
인식안되는 쓰래기 됐어여
저도 이분과 같은 현상 입니다, ㅠㅠ
답글삭제USB데이터 케이블 대신에 핸드폰 충전기로 사용가능한가용?
답글삭제저도 안됬어서 2번이나 좌절했다가 알아냈습니다...
답글삭제연결 안되었다고 나오는건 다운받은 파일 폴더들어가셔서 adb파일을 눌러 실행시켜야 한다는점입니다.
이점이 설명에 누락되어 있어요.
두번째는 시키는데로 다 했는데 안되길래 다시확인해보니 개발자옵션 > 네트워크 > USB 설정 선택이 MTP로 되어있어서 RNDIS로 바꾸고 다시 순서대로 설치해보니 되었다는 점입니다. 참고하셔서 꼭 설치 이루시길 바랍니다.
저 제 디스크 번호 확인이 안되는데 어떻게된걸까요? 아시면 해결방법 부탁드립니다 ㅠㅜㅠ
답글삭제하라는 대로 다했는데 재부팅 안되서 기다렸더니 sd카드 파일 다 사라지고 인식도 안되는 쓰레기 됐습니다.하
답글삭제저랑 똑같이 되셨네요 ㅠㅠㅠ 저는 128GB버렸어요 ㅠㅠㅠ
삭제sd카드 리더기 구매하셔서 컴터에 연결후 포멧하시면 정상작동 됩니다
삭제선생님 이거 혹시 오레오에서는 안되고 마시멜로에서만 되는건가요?ㅠㅠ
답글삭제s7 사용중인데 이거 해도 도무지 적용이 되질 않네요
저이거를 비와이패드2로 적용할려구 하는대 어떻게 하는건가여 ??
답글삭제안드로이드에서 usb 디버깅 허용해주셔야 합니다
답글삭제안녕하세요
답글삭제저는 아들 화웨이 미디어패드를 시도했는데
총용량은 늘어났는데 사용가능용량이 마이너스로 표시되면서 효과가 없네요 혹시 원인을 아실까요?
저도 이거때문에 좀 헤맸었는데, 일단 컴퓨터에 스마트폰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고 스마트폰을 컴퓨터랑 연결해서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보세요. 예를 들어 LG폰이시면 LG브릿지를 깔고 스마트폰과 컴터를 연결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해결되더라구요.
답글삭제갤럭시노트9 - Error: android.os.DeadObjectException 뜨면서 실패
답글삭제메모리 날라가셨다는 분들 참고.
1. 작업 때문에 열어두었던 cmd창에 compmgmt.msc 엔터
2. 저장소 - 디스크 관리 : SD카드가 보일거임, 기존에 쓰던 드라이브는 건드리면 절.대.안.됨
(컴터가 날라갈 수 있으니 주의 바람)
3. 필자는 컴퓨터 디스크가 1개 밖에 없어서 디스크0, C:\가 있었고 그 밑에 디스크1로 SD카드가 잡혔음
(용량으로 보면 알수가 있음)
4. 우클릭 - 볼륨삭제
5. 새 단순 볼륨선택해서 다음,다음 하면 되는데 그 중 파일 시스템을 exFAT로 변경해야 함.
(NTFS로 하면 컴터에서 보여도 폰에서 안보임)
6. 작업 끝~
메모리 인식 안되시는분 다시 SD카드로 인식시키시려면
답글삭제명령창에서
sm partition public
입력하셔서 다시 SD카드로 포맷해주시면 됩니다
↑ sm partition 디스크이름 public
답글삭제Galaxy M20 경험담 올립니다. sm partition disk (number) private 입력 후 1~2분 정도 무반응하다가 다시시작 되었습니다. 결과는... SD카드 손상되었습니다 뜨고 SD카드 포멧 옵션창 뜨길래 포맷해버렸습니다...
답글삭제아... Galaxy M20 경험담 올린 사람입니다. 알집 어플이 외부메모리에 자료 옮기거나 생성할 떄 자꾸 팅기는 현상이 있었는데, 알집 어플을 삭제하고 다시 까셔야 합니다.... SD카드 포멧은 OTG 이용하여 노트북과 MicroSD를 연결, SD Card Formatter-overwrite format 까지 진행했었네요. 일단 폰 자체로 외장메모리 포멧 하시고, 알집 어플 삭제하고 다시 까셔보신 후, 안 되면 컴퓨터 이용하셔서 포멧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P.S. sm partition disk number public 도 진행 했었습니다. 리부팅은 안 됐고... 혹여나 SD카드 원상복구에 영향 미쳤을까 적어둡니다.
A30경험담입니다
답글삭제모두 똑같이 하고난뒤 갑자기 다시시작됐길래 켜봤는데 sd카드 통합은 무슨 인식도 안됨 그래서 다시 해봤는데 계속안되고 갑자기 인식해서 너무 좋았음 근데 포멧하라고해서 그냥 포멧해버림... 그뒤로 계속 인식이 안됨sd카드 버림 ㅠ
sm p200 사용중인데 위방법으로 안되네요 ㅠㅠ
답글삭제합치고 다음날이면 메모리가 분리되어 용량부족으로 나오는데 왜그러는걸까요?
답글삭제글 보고 파티션 나누기 확인했습니다.
답글삭제알고 계시겠지만 방문자분들도 확인하시라고 글 남깁니다.
1. mixed의 경우 뒤의 퍼센테이지는 통합할 용량이 아니고 SD카드로 놔둘 용량을 지정합니다.
(20 입력시 20퍼센트의 용량은 SD로 남고, 나머지 80%가 통합 스토리지로 지정됩니다)
2. 저는 전체를 통합하지 않아서 확인이 어렵지만, SD카드 용량을 남겨두고 통합하면 카메라 어플이 동작할거라 생각합니다.
3. SD카드가 안드로이드 저장타입으로 포맷되지 않으면 인식되지 않습니다. adb 사용전에, 휴대폰에서 직접 포맷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한번이라도 PC로 직접 데이터 전송하셨다면 디스크 타입이 맞지 않아 오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PC와 데이터 통신을 위해 강제로 ext4 타입으로 저장소가 변경되기 떄문에, 파티션 조작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올려주신 글 덕분에 용량 확보하였습니다.
답글삭제감사합니다.(윗덧글에 미처 인사를 못드려서 다시..)
sm partition disk : 179,64 private 여기서 실행이 안됩니다. 엔터 쳐도 그대로 입니다. SD카드를 포맷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삼성 j5를 사용하는데... 폰을 새로 사야하나... 어찌 해보고 싶은데 잘 안되네요
답글삭제